공부/문화예술교육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유형 분석 연구
살
2018. 6. 8. 16:09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유형 분석 연구
* 사업운영 측면의 문제
수행단체 중복에 따른 정체성 혼선
다원화된 사업추진체계에 따른 사업운영방식 상이
지역 자율 운영에 따른 유형의 다양성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 유형분류 준거틀
목적 - 예술지향 A : 사유지향 T
방법 - 창작활동 M : 향유활동 J
효과 - 내적성장 :I ; 외적성장 E
<목적>
예술지향 A : 예술적 기능, 기술, 숙련을 목표로 이를 익히기 위한 과정을 교육 목적에 포함
사유지향 T : 새로운 방식의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내용을 교육 목적에 포함
<방법>
창작활동 M : 교육 과정이 무언가(물리적, 비물리적)를 만들어내는 방식 위주로 구성됨
향유활동 J : 교육과정이 문화예술의 향유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경험하는 방식 위주로 구성됨
<효과>
내적성장 :I ; 교육을 통해 참가자의 내면세계의 회복 또는 확장이 이루어짐
외적성장 E : 교육을 통해 참가자와 외부 세계의 소통, 공감 능력이 발달함
적용
기획자와 강사가 기획 단계에서 시작하도록 개발
기획 : 공모 시 자가진단
실행 : 전문가 모니터링, 체크리스트
정리 : 참가자 평가,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