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엮음, 핀란드 교육혁명, 살림터, 2010 中


4부 핀란드 교육,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나 -신뢰, 돌봄, 통합, 자율


심성보, 이론과 실천이 결합된 교사교육

송순재, 핀란드 교육과 우리 교육 : 독일 교사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보기

손승현, 차별과 구별이 없는 통합교육

임미령, 돌봄과 성장을 책임지는 유아교육

안승문, 신뢰와 자율과 민주주의로 운영되는 핀란드의 교육정책과 교육행정



심성보(부산대학교 교육학), 이론과 실천이 결합된 교사교육


1. 피사의 기적은 어떻게 일어났는가?


안정적인 교육평등화 정책에서, 높은 학업성취 능력은 의무교육 단계에 있는 종합학교의 교육적 성취의 결과물이다. 이 성취는 탁월한 교사와 질 높은 교사교육에 의해 달성된 것이다.


2. 핀란드의 독특한 교육개혁


핀란드는 주요한 정책결정이 사회의 핵심적 역할을 하는 모든 사람에 동의되는 '합의사회'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잦은 정치권력 교체에도 불구하고, 1972년부터 1991년까지 교육장관을 엮임한 에르키 아호는 교육개혁을 위한 교원양성 과정에 있어 유연하고 느린 방법을 채택하였다. 전통교육과 진보교육을 갈등 없이 병립시키고자 하였다.


세계적 교육개혁의 흐름

핀란드 교육개혁의 흐름

 표준화

 융통성과 유연한 기준

 읽기와 계산 능력 강조

창의력과 조화된 다면적 학습

 결과적 책무성

신뢰에 기초한 전문성과 조화되는 지성적 책무성


핀란드 교육개혁에서 보여주는 가르침과 배움의 전형적인 특징은 기존의 교수법 원리를 소중히 여기면서 교사와 학생들에게 새로운 생각과 방법을 갖도록 하는 것이고, 혁신을 혁신적 방법으로 학습하도록 하고, 학교에서 창조성을 함양하도록 하는 데 있다.


3. 핀란드 사회에서 교사는 어떤 존재인가?


1) 국민으로부터 신되받는 교사집단이 되려는 성실한 교사

핀란드 교사들은 사회계층으로는 상층에 속하고 그들의 정치적 의견은 관료적이고 보수적이다. 핀란드 교사들은 다른 선진국가의 교사보다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갖고 있다. 그리고 직업적 독리성을 누리고 있다.

핀란드 국민들은 '가르치는 일'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으며, 학교교육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

이 때문에 핀란드는 능력이 뛰어나고 의욕이 앞선 교사를 확보할 수 있다.


2) 전문적 자율성을 행사하는 교사

핀란드 교사들은 국가교육과정의 틀 안에서 규정의 영향은 최소한에 그치게 하고 있으며, 현장교사들의 전문적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 한마디로 교사들을 교육전문가로 대우하고 있는 것이다. 국가적 단위의 시험을 없으며 모두 교사 스스로 교육적 판단을 가지고 학습하며 그것의 성취에 대한 자율적 평가를 하고 있다.


3) 교직을 만족스런 직업으로 생각하는 교사

핀란드 교사들은 자신의 직업에 대해 매우 만족해하며 헌신적인 교육태도를 보인다.

1990년대의 교육개혁에 대해 교사들의 상대적인 만족감과 증대된 스트레스가 공존한다.


4. 핀란드의 질 높은 교사교육의 비결


1) 지속 가능한 리더십

지속 가능한 정치적 교육적 리더십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를 핀란드 학교와 교사의 교수-학습 발달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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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훈육과 질서를 요구하는 교실현장에 개별화된 자주적 학생 중심의 수업 모델을 도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개별 수업의 모델은 10여 년 이상의 긴 싸움 속에서 달성된 것이며 단순히 교육학적 원리를 따른다고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20여 년이 넘는 긴 과정의 노력 끝에 교실현장에서 구현되었고, 그 구현은 교사 자신에게서 내면화되어 개발되고 난 뒤의 일이었다.


전망 

1973(전통적 수업)

1995 (개별화된 수업)

 조직

 전하 학급 앋에서 교사를 둘러싸고 조직된 모습

 교사들은 짧게 소개하고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또는 집단으로 활동한다.

 상호작용

교사는 말하거나 묻는다 - 학생들은 대답한다 - 교사는 평가한다

 걸으면서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과 결합된 교사의 짧은 수업

학생과 학생과의 긴밀한 상호작용


많은 북구의 교사들이 학생들과의 친밀하고 개별적인 신뢰관계를 요구하였으나, 핀란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성인모델과 교실에서의 질서와 안전을 지키는 수호자 역할을 요구하였다. 핀란드 교사는 '신권위주의 교육'이나 '교육적 보수주의'를 실천하고 있다. 단순히 정교화된 지식을 전달하는 데 머물지 않고 교사 스스로를 촉진자, 튜터, 멘토의 위상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2) 교사의 전문성 존중과 성찰적 교사교육

1979년에는 초등교사들도 학부과정을 마감하고 모두 석사과정을 마쳐야 했다.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이론과 실제의 균형은 젊은 교사들에게 효과적인 교수-학습법뿐 아니라 다양한 교수방법을 숙달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핀란드 교사들은 전문적 개발을 위한 현직교육기관의 의식있는 '비판적 소비자'이다.

핀란드 교사들은 학교 중심의 정책결정, 교사들과 다른 전문가와의 협력, 학생들의 개별 욕구와 관심 강조 등 교육개혁의 진보로 가는 길을 향해 전진하였다.

핀란드 교사들은 구성주의적 학습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특히 비고츠키가 강조하는 '사회적 구성주의'는 러시아 학자 비코스키가 강조한 것으로 구성의 주체로서 스스로의 개념을 창조하는 학습자인 학생은 모두 던져진 삶의 한 가운데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가도록 한다는 것이다. 타인의 힘에 의해 타율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마음대로 구성하는 것도 아닌,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적극적 학습방식이다.


사회구성주의 학습법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최근접 발달 영역'은 어른의 지도와 도움 아래서 문제 해결이 가능한 수준과 자주적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이 가능한 수준 사이의 '간격'이다. 발달의 간격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영역이란 학습자가 혼자서 대응할 수 있는 수준과 타인이 개입해서 해결 가능한 수준과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에 이 차이를 파악하여 타인이 개입하는 방법 여하에 따라 어느 한 시점에서 일거에 발전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와 차이를 개개인에게 맞추어 적절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발달을 지원하는 일이야말로 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교사가 '지원자'라는 학습이론도 여기에서 출발한다.


핀란드 교원양성 과정은 이론과 실천을 동시에 강조한다. 대학의 교사 양성 교육에서는 이론과 실천의 양 측면에서 모두 실력이 강조된다. 교직이 들어선 후에도 스스로 연구하고 계속적으로 새로운 교육사상이나 교육방법을 탐구해나갈 수 있도록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시된다.

대학의 교수와 초중등 교사는 항상 협력적 관계를 맺고 있으며, 교육실습생 동료 간의 협동적 활동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특히 인터뷰, 집단적 토론, 성찰, 과학적 사고 등에 중점을 두고 교원양성을 하고자 하였다.

핀란드의 교사교육을 특히 성찰적 사고와 행동, 한마디로 '성찰'을 매우 중시한다. 성찰은 학습의 핵심적인 역량으로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음미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성찰은 “사고에 대해서 사고한다”는 '메타인지'기능의 활동이며, 창조 능력이나 비판적 자세를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찰 능력의 힘은 '사회성'을 키우는 원동력이다. 개개인이 자신의 사상이나 감정, 사회관계를 원만히 하면서 그동안 쌓은 경험을 보다 일반화해나갈 것인지와 관련이 있다. 또 성찰은 '차이나 대립을 다루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3) 지성적 책무성을 가진 전문성

유일하게 표준화된 시험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고등학교 말에 치르는 대학입학 시험뿐이다. 최종 시험에 앞서 승부를 거는 어떤 외부의 시험도 교실에서는 주어지지 않는다.

핀란드 교육 맥락에서의 지성적 책무성은 그것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교사, 학생, 학교지도자와 교육당국 간의 신뢰를 보존하고 증진하며, 그 과정에서 강한 전문적 책임과 주도성을 발휘한다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는 스스로 알고 행동하도록 하며 본성적 호기심을 존속하도록 하기 위해 학습을 어느 정도 유예시키는 '시험에서 자유로운 구역'으로 남겨두고 있다.또한 교육과정의 계획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진정한 자유를 경험하도록 한다.


4) 신뢰문화의 구축

핀란드 교육의 거대한 변화는 학부모, 학생 그리고 교육당국이 교사와 학교를 진정으로 신뢰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5. 결론




송순재(감리교신학대학교 교육철학), 핀란드 교육과 우리 교육 : 독일 교사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보기


1. 스웨덴에서 핀란드로, 핀란드에서 독일로


유럽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PISA에서 최상의 성적을 올리는 핀란드 교육은 관심의 대상이다. 이유는 이 나라의 학업성취도가 우리나라처럼 막무가내로 몰아붙인 결과와는 판이하게 매우 합리적이며 인간적인 면모를 갖춘 참신한 학교제도와 사회의 작품이라는 시각때문이었을 것이다.


2. 핀란드 교육에 대한 라인하르트 칼의 시각


핀란드에서 학교 건축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공간은 천장의 등으로 멋지게 구획되어 있었고, 도서관에는 화초가 자라고, 컴퓨터 실험실과 식당이 갖추어져 있었다. 그곳에서는 최고의 건축가들이 학교를 짓는다고 한다.


아이들은 대부분 취학 전 '예비학교'에 다닌다.


핀란드에서 아이들은 1학년부터 9학년이 될 때까지 모두 같은 학교에 다닌다. 요컨데 '종합학교'로 일종의 '공동체 학교'이다.


교사와 학생들은 긴장을 풀고 격의없이 서로 친근하게 지낸다. 사제지간의 정이나 관계가 좋다. 학생들은 교사를 존경하고 교사는 학생들을 사랑한다. 양자 사이에는 인격적 관계가 생생하다.


핀란드에는 '작은 학급'과 '큰 학급'이라는 구조가 운영된다. 작은 학급에서는 학습장애를 겪는 아주 적은 수의 학생들이 돌봄을 받는다.


장애 학생들은 보통 비장애 학생들과 통합된 구조 안에서 다니도록 되어 있다. 모든 학교에는 특수교사가 배치되어 있음은 물론, 사회복지교사, 심리지도교사, 간호사도 배치되어있다.


학생들이 혹시 문제를 일으키면 담임교사가 참여하는 형태의 '주간회의'에서 다루도록 한다.


정규 수업이 끝나면 개인이나 그룹별로 보충수업을 받는데 그 수는 전체 학생의 4분의 1 가량 된다. 학습장애가 심한 학생들에 대해서는 개인별로 보조교사가 배치된다.


핀란드에서 성적은 7학년부터 매긴다. 하지만 유급제도는 없다. 유급은 몸이 아주 아플 경우만 허용한다. 이에 비해 독일의 경우 유급자는 38퍼센트 정도에 달한다.


핀란드에서는 초등 단계에서 학생단 5,000유로 정도의 경비가 드는데, 독일에서는 그보다 1,500유로 정도 적게 든다. 하지만 핀란드에서는 상급학년 단계에서 경비가 덜 드는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공부하고 교사도 적게 배정되기 때문이다.


핀란들 교사들이 내세우는 성공비결은 첫째, 초기단계에 결정적 의미를 부여하고, 둘째 개별화 학습구조를 운영하며, 셋째 학교의 공동체적 성격이다.


교사가 은퇴할 경우 적절한 방식으로 학교에 봉사할 수 있다.


예비학교에서부터 상급 단계에 이르기까지 단위학교와 교사들은 독자적으로 수업과정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중등교육 상급 단계에서 청소년들은 2년 내지 4년 동안 공부하고 '고등학교졸업시험-대학입학자격시험'을 본다.


핀란드에서는 교사를 하나의 독립된 연구자로 이해하고 있다. “모든 교사는 연구자여야 한다. 연구자로서 이들은 아동의 학습활동을 파악해야 한다.”


학생과 교사 간의 긴밀한 인격적 관계를 강조한다.


핀란드 대학은 좋은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그에 상응하는 '교사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사양성과정의 핵심은 처음부터 모든 교사를 한 사람의 독립적 연구가로 보고 그 능력을 촉진하는 데 있다.


핀란드 사회에서 교사직은 존경받는 직업 중 하나로 여겨진다. 하지만 봉급 수준은 독일 교사의 3분의 2 정도다.


<OECD 국제연구>

루터의 종교개혁적 교육에 뿌리박은 읽기 전통

읽기 학습에 대한 높은 동기 부여

작은 나라 안에서 가능한 공동체의 느낌 : 모든 개인은 중시된다.

국민 계층 간 상대적으로 근소한 사회적 격차

인문계와 실업계를 나누지 않는 종합학교 제도

놀라운 정도로 분화되어 풍부하게 배치된 교사진.

수준 높은 교사의 질

학급당 학생 수는 보통 20명 이하

아주 풍부하게 제공되는 학습 조건 : 친근함을 자아내는 학교 공간, 도서관, 식당 등

단위 학교는 폭넓은 자유를 누리고, 교육부는 교육과정을 상세히 규정하기보다는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가 의미 있게 도달되었는지에 대해서만 범국가적 테스트를 실시한다.

표준화된 테스트를 신뢰한다.


3. 독일 교사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보기


최근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유력한 학교교육의 동향은 크게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영국처럼 학업성취도를 강화하고 향후 직업세계를 준비시키기 위해 경쟁력과 경쟁체제를 강화하는 것이도, 다른 하나는 아동 개개인의 개별성과 공동체성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높은 학업 성취도를 기대하기 마련이며, 후자의 경우 인간교육에 대한 지향점이 확연하다. 핀란드 교육에 세계인의 눈길이 쏠리는 것은 이런 양자택일식 교육이 아니라 양자 모두를 포섭하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는 세평 때문이다.


독일은 인간의 다양한 재능을 촉진하고 전인교육의 이념을 구현한다는 점에서 훌륭한 교육사적 전통을 발전시켜왔으며, 또 이를 차근차근 공교육이나 대안교육에 정착시켜왔다.


여러 인상적이고도 감명 깊은 핀란드 학교를 돌아보던 중 어떤 대목에서 미심쩍은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핀란드 학교들이 보이는 우수한 학련은 어느 정도 '전통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교육방식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었다.


혁신적인 스웨덴 학교, 자유교육과 시민교육의 전통이 잘 살아있는 덴마크 학교, 개혁교육학이나 대안학교의 전통이 잘 살아있는 독일학교(헬레네랑에 학교)



손승현(고려대학교 특수교육), 차별과 구별이 없는 통합교육


임미령, 돌봄과 성장을 책임지는 유아교육



안승문(서울시 교육위원, 교육희망네트워크), 신뢰와 자율과 민주주의로 운영되는 핀란드의 교육정책과 교육행정


1. 핀란드 교육 성공의 숨은 비밀


핀란드는 학교에 대한 장학과 감사가 없는 나라이다. 하지만 70년대 말까지만 해도 핀란드에는 국가교육청과 지방정부 교육국이 주도하는 엄격한 장학과 감사가 존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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