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발달을 이해하기
1.1. 근접발달대의 사회적 구성에 대하여
-비고츠키와 이오덕을 중심으로
[들어가며]
- 교육철학의 문제
- 발달 교육의 문제 인식
[발생적 발달의 특성 1. 발달 장소의 국지성]
- 발달의 장소성
- 공동활동 :
[발생적 발달의 특성 2. 기능 발달의 두 국면]
계통
개체
사회문화역사
- 문화 발달의 일반적 법칙
- 언어 기호의 내면화
: 심리 기능의 발달은 사회적 국면과 개인적 국면에 걸쳐 '두 번 혹은 두 층위'에서 일어난다.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
>일반화:
>내면화 : 사회적 국면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개인적 국면에서 자기와의 관계에 의해 이중화되는 것.
>문화(by 기어츠) :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역사적으로 전달된 기호학이며 인간의 세계에 대한 자신들의 지식, 신념, 태도를 발전시키고 의사소통을 하며 영속시키도록 하는 것
기호의 지시 기능과 상징 기능
“기호는 심리적 도구다.”
발달의 역동성
선형적, 비선형적
의미작용
상위 언어적 능력
무의식과 의식
[근접발달대의 사회적 구성]
- 근접발달과 상호작용
근접발달대는 개체발생적 영역에서 새로운 심리 기능의 발달을 도모하는 발생적 영역을 한계짓는 개념. 독립적으로 해결한 문제를 통해 확립된 어린이의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의 안내나 혹은 더 지적인 파트너의 협력으로 어린이가 해결한 문제를 통해 확립된 어린이의 가능한 발달 수준의 차이
협력수업의 원리에 대한 문제인식은 학습과 발달이 다르다는 문제 인식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 사회적 관계의 구성과정
- 미소발생적 과정
- 의지들의 교섭과정
- 정서의 변환과정
[근접발달대와 이오덕의 표현교육]
- 표현 교육과 언어 발달
- 생명 해방과 표현 교육
- 표현 교육과 담화 기능의 발달
- 발달교육을 기대하며
1.2. 발달의 문화-역사적 접근과 사회적 내면의 형성
[발달의 복잡성]
- 피아제와 비고츠키
피아제, 인지 발달의 보편적 단계, 계단 모델
비고츠키, 문화역사적
다양한 발생영역들(계통발생, 사회역사, 개체발생)은 다양한 발달 형태들을 가지고 있고 각 영역에서의 발달 형태는 독특한 설명원리에 지배된다
- 발달의 복잡성
[발생적 발달-자연과 문화]
- 자연과 문화
- 기호학적 문화
- 개체발생적 발달
[기능적 발달-사회와 개인]
- 문화와 사회
- 문화적 발달의 일반적 법칙
- 자기의식과 마음 발달
[구조적 발달-직접성과 매개성]
- 기호 매개 활동
- 지시 기능과 상징 기능
- 발달의 구조
1.1. 근접발달대의 사회적 구성에 대하여
-비고츠키와 이오덕을 중심으로
[들어가며]
- 교육철학의 문제
- 발달 교육의 문제 인식
[발생적 발달의 특성 1. 발달 장소의 국지성]
- 발달의 장소성
- 공동활동 :
[발생적 발달의 특성 2. 기능 발달의 두 국면]
계통
개체
사회문화역사
- 문화 발달의 일반적 법칙
- 언어 기호의 내면화
: 심리 기능의 발달은 사회적 국면과 개인적 국면에 걸쳐 '두 번 혹은 두 층위'에서 일어난다.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
>일반화:
>내면화 : 사회적 국면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개인적 국면에서 자기와의 관계에 의해 이중화되는 것.
>문화(by 기어츠) :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역사적으로 전달된 기호학이며 인간의 세계에 대한 자신들의 지식, 신념, 태도를 발전시키고 의사소통을 하며 영속시키도록 하는 것
기호의 지시 기능과 상징 기능
“기호는 심리적 도구다.”
발달의 역동성
선형적, 비선형적
의미작용
상위 언어적 능력
무의식과 의식
[근접발달대의 사회적 구성]
- 근접발달과 상호작용
근접발달대는 개체발생적 영역에서 새로운 심리 기능의 발달을 도모하는 발생적 영역을 한계짓는 개념. 독립적으로 해결한 문제를 통해 확립된 어린이의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의 안내나 혹은 더 지적인 파트너의 협력으로 어린이가 해결한 문제를 통해 확립된 어린이의 가능한 발달 수준의 차이
협력수업의 원리에 대한 문제인식은 학습과 발달이 다르다는 문제 인식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 사회적 관계의 구성과정
- 미소발생적 과정
- 의지들의 교섭과정
- 정서의 변환과정
[근접발달대와 이오덕의 표현교육]
- 표현 교육과 언어 발달
- 생명 해방과 표현 교육
- 표현 교육과 담화 기능의 발달
- 발달교육을 기대하며
1.2. 발달의 문화-역사적 접근과 사회적 내면의 형성
[발달의 복잡성]
- 피아제와 비고츠키
피아제, 인지 발달의 보편적 단계, 계단 모델
비고츠키, 문화역사적
다양한 발생영역들(계통발생, 사회역사, 개체발생)은 다양한 발달 형태들을 가지고 있고 각 영역에서의 발달 형태는 독특한 설명원리에 지배된다
- 발달의 복잡성
[발생적 발달-자연과 문화]
- 자연과 문화
- 기호학적 문화
- 개체발생적 발달
[기능적 발달-사회와 개인]
- 문화와 사회
- 문화적 발달의 일반적 법칙
- 자기의식과 마음 발달
[구조적 발달-직접성과 매개성]
- 기호 매개 활동
- 지시 기능과 상징 기능
- 발달의 구조
'내 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퍼런스, 포럼, 토론회, 콜로키움, 세미나, 심포지엄 (0) | 2017.08.31 |
---|---|
문화부, 교육부 부처 명칭 (0) | 2014.11.24 |
예술교육 ; 미적 교육 + 문화예술교육 (0) | 2013.10.16 |
문화권리 (0) | 2013.10.08 |
예술교육자 (0) | 2013.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