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마을)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책임자
교장 류장걸(인송중학교)
공동연구원
수석교사 유덕철(학익고등학교)
교사 이창구(인천예술고등학교)
교사 김용복(인천구월여자중학교)
교사 전평우(인천가좌여자중학교)
교사 구희숙(갈산중학교)
자문교수 공주형(한신대학교)
I. 서론
1. 조사의 필요성과 목적
2. 조사 내용 및 방법
3. 조사 대상
4. 조사 방법 및 기간
II. 이론적 배경
1. 문화예술교육의 도입과 확산
2. 학교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문화예술교육
3. 예술강사의 학교예술교육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실태 연구
4.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의 문제점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의 지원방안
- 문화예술 공간의 확보와 활용의 문제점
-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 대한 기대
5. 2016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학교문화예술교육 사례
III. 조사 연구 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 방법 및 기간
3. 지역(마을)과 학교가 어떻게 소통할 수 있을까?
가. 지역(마을)과 학교의 소통과 협력 사례
-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역할과 협력
나. 선학중학교 '뚝딱이 마을공방'의 사례
- 마을기업 '뚝딱이 마을공방' 학교 유휴교실 입주, 목수는 작업공간 확보, 학교는 목공수업 진행
4.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사례
가. 대청중고등학교 김용복 교사(미술)
나. 가좌여자중학교 전평우 교사(미술)
다. 북부교육지원청 부평동중
라. 2017 문화예술 전시 박람회(미술교과연구회)
마. 학교 갤러리 운영 - 연정갤러리(옥련여고), '화랑 빛여울갤러리(인천여고), 미추홀외고 '갤러리 미홀', 오동나무갤러리(동인천고), 예향갤러리(인천예일고), 갤러리 뮤즈(신현고), 후소랑갤러리(동인천여고), 친구야 갤러리(연수여고), 새빛오름 갤러리(동방중), 미추홀 갤러리(미추홀학교)
바. 강화교육지원청의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사. 강화 연합 중등 오케스트라 여름학교
아. 2017 학생 밴드, 댄스, 예술동아리 연합 페스티벌
자. 전환기 문화예술교육 운영
차. 2013 신흥중학교 전환기 문화예술교육
카. 2013 인천여자중학교 전환기 문화예술교육
타. 2017 전환기 문화예술교육 '와우공방'
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교예술교육중앙지원단
IV. 연구 결과
1. 연구의 결과
V. 제언
1. 제언
가. 연수구미술인회의 예술가와 학생의 협업 사례
나. 교원의 예술교육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청 단위 예술교과교육연구회 및 예술기관 연결 구축
다. 교육청 단위의 통합적 차원의 문화예술교육 직무연수 확대
라. 인천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 구축 필요성
-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광역단위)
-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역 단위/교육지원청)
- 문화예술교육학교 (지구 단위)
마/바. 폐교(옛 능허대중) 활용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신설 제안
사. 학교 간 연계 문화예술교육으로 격차 해소 및 공유시스템 구축
아. 교과연구회 중심 전공별 예술교육지원센터 설치로 학교간 격차 해소
자. 유휴교실 활용 방안 - 예술가 레지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