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략계획(2018-202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09.
I. 배경 및 방향
* 그간의 성과
: 지난 13년간 문화예술교육은 주요 정책영역으로서 위상을 높이고 다양한 지원사업을 기획‧시도함으로써 우리사회의 문화예술교육 경험과 수요를 확대해 왔습니다.
* 앞으로의 과제
: 여전히 국민의 공감대 및 경험은 부족하며 정책대상‧지원방식이 편중되어 있어, 일상 속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추진방식도 다각화, 체계화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 인구대비 수혜율 5%에 불과, 인구구성 대비 일부 연령층에 편중(지원대상 중 아동·청소년 비중 99%, 예산규모 기준)
- 지원사업의 추진방식 중 문화시설·비문화시설 활용 비중은 각각 3%:97%, 강사파견형:단체공모형은 69%:31%로, 다양한 문화자원 활용이 미흡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구축이 부진
- 중앙(진흥원) 중심의 전달체계에 기반, 광역 단위(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의 연계가 미흡하고 기초·생활권 단위의 추진체계는 부재하여, 지역주민의 다양한 수요 대응이 미흡
- 문화예술교육지원법 내 진흥원 업무는 기반지원 중심으로 규정, 그간 기반지원 역할은 미흡(‘17년 예산 중 3%)
* 향후 변화방향
➜ 더 많은 사람들이 더 가까이 접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펼치고자 합니다.
- 국민의 소수만 지원받는 특별한 체험에서, 모든 국민이 누리는 일상적 경험으로
- 중앙 주도·하향식·사업 지원 중심에서, 지역 기반·상향식·생태계 지원 중심의 정책 추진으로
➜ 모든 관계자와 협력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 일방향·형식적 협력에서, 호혜적·실리적 협력으로
- 행정적 사업관리 역할에서, 협력적·능동적 기반조성 역할로
II. 비전체계도
*미션: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과 국가의 문화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 비전: 더 가까이 누리는 문화예술교육,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
* 전략목표 및 전략과제
1. 문화예술교육이 가깝게 느껴질 수 있도록 이해와 공감을 키웁니다.
-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확산
- 문화예술교육 정보접근성 강화
2. 문화예술교육을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지원합니다.
- 수요자 중심의 사업구조 혁신
- 전문 인력 및 단체의 역량 강화
3. 문화예술교육을 함께 만들어가는 모두와의 소통과 협력을 넓힙니다.
- 지역체계 구축을 위한 협력 강화
- 정책효과성 제고를 위한 현장 협력 다각화
4. 아르떼人으로서 우리는 서로 지지하며 성장합니다.
- 조직문화 개선 및 전문성 강화
- 경영혁신을 통한 국민신뢰 제고
* 핵심가치
-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합니다 (혁신성)
- 서로의 다름을 존중합니다 (다양성)
- 자주 만나고 협력합니다 (협력)
- 공정성을 지킵니다 (공정성)
- 끊임없이 학습합니다 (전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