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9. 4. 26. 18:00

 

□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 지역의 거점 문화시설, 누리과정과 차별화된(예술성이 충만한) 교육프로그램

  → 지원사업 종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컨설팅 추진목적

  → 개발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컨설팅 추진전략

 - 내용적 측면

  ○ 전문가와의 협력구조를 통한 개발

  ○ 예술가와 만나는 생애 초기 예술교육 경험

  ○ 누리과정과의 차별성

  ○ 지역 내 유아 문화예술교육 자생성 신장 기반 마련

 

 - 구조적 측면

  ○ 전문화

  ○ 지역화

  ○ 상호소통

 

 컨설팅 지표

 - 사업취지

 - 교육 프로그램

 - 참여인력

 - 교육대상

 - 교육공간

 

 컨설팅 운영

 - 사전 수요조사

 - 담당자 모니터링 일자는 기반시설형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날로

 - 2인 1조 컨설팅 위원 현장 컨설팅

 

 컨설팅 주요 내용

 - 사업취지

  ○ 예술가와의 만남

  ○ 문화시설에 적합한 프로그램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접하기 어려운 경험

 

 - 교육 프로그램

  ○ 교육목표의 구체적 진술

  ○ 사전/사후 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유발을 위한 조작활동 (평가지 아님)

  ○ 차시 구성 - 교육 목적과 차시별 연계성

  ○ 창의적 활동, 개성적 활동

  ○ '나에 대해 탐색하고 알아보는 시간'은 거의 모든 유치원에서 다루는 주제

  ○ 상호작용하는 시간 - 탐색하고 선택하고 표현하는 기회

  ○ 재료는 충분히 제공

  ○ 자유로운 표현과 능동적인 참여를 위한 교사의 가이드라인

  ○ 도입은 유아의 주의집중을 유도하고 전개할 활동을 소개하는 것 (준비체조는 도입이라 보기 어려움)

 

 

 - 참여인력

  ○ 담당자, 개발자, 작가(주강사) 협업 + 유아교사 협업

 

 - 교육대상

  ○ 유아의 눈높이, 연령별 차이

  ○ 사진보다는 실물이나 영상이 적합

  ○ 흥미, 호기심있는 진행

  ○ 교감을 위한 자료

  ○ 유아에 맞는 발문

  ○ 구체적인 것으로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가까운 것에서 먼 것으로

  ○ 개방형 질문: 예측하기, 이전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비교하기, 상상하기, 대안 제시하기, 유추하기, 변형하기 등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한 발문

 

 - 교육공간

  ○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

  ○ 유아에 맞는 물건(의자 등)

 

47p까지 

82p부터

 

 영유아 교육기관 관계자 인터뷰 결과

 

 - 프로그램 관련

1) 참여 교육기관의 특성: 해당 문화기반시설의 콘텐츠 혹은 문화예술교육에 본래 관심이 많았음

2)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특성
- 영유아교육기관 수업과의 차별점: 강사의 전문성

-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에게 동기부여

- 누리과정과의 높은 연계성

3) 프로그램 관련 기타의견

  동적인 프로그램

4) 사업 참여 경로

  유치원연합회, 타 원장 추천,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어린이집연합회

5) 교육진흥원 건의사항

  한 유아교육기관에 한 클래스로 제한은 형평성 측면에서 부적합

87p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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