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문화예술교육2013. 7. 18. 17:11

김창환(한국교육개발원 본부장)

문화예술교육 전망


'미래 사회 변화와 문화예술교육' : 교육계 변화를 중심으로 中

@ 2013 문화예술교육 포럼 - 문화예술교육의 지난 10년, 앞으로의 10년




II. 문화예술교육 전망


1. 문화예술교육의 성격


향후 학교문화예술교육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예술교육은 미적 체험(aesthetic experience)의 교육이라고 불린다. 심미성의 의미를 담고 있는 aesthesis는 그리스어로서 감각적 인지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인간의 감각을 기초로 체험하고, 인지하고, 표현하고, 이해하고(추체험), 소통하는 것이 예술활동인 것이다. 인간, 특히 어린이는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사고를 형성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심미적 경험은 인간 성장과 발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즉, 예술교육은 인간이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가장 원초적이고 기초적인 것이다. 또한 예술적 인식은 인간의 가치관을 형성하기 때문에 인간교육과 도덕교육의 기초가 되고, 따라서 인성교육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술교육은 또한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공동체 속에서 사회적 갈등을 극복하고 화합과 공존을 이루어내는 사회성 교육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정연희, 2007) 여기서 예술교육은 미적 체험을 넘어 창의교육, 감성교육, 인성교육, 사회교육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이해될 수 있다.


2. 미래 문화예술교육 전망


미래사회는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등 모든 영역에서 기존의 산업사회의 패러다임과는 매우 다른 형태로 진화 발전할 것임이 예측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가 심화되고 창의사회가 변모하면 할수록 창의적 인재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미래 사회는 또한 감성의 시대로 전망되고 있다. 미래 창의, 양합, 스마트 시대에는 인간의 직관적 감성적 능력이 중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회 변화에 기초하여 미래학자들은 창의력 상상력을 키워주는 교육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3. 10년 후를 내다보는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과제


학교문화예술교육이 양적으로 활성화되었지만, 지식 중심, 입시 중심 교육문화로 인하여 학교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천은 여전히 부족하다.


* 문화예술교육 진흥 종합계획 및 로드맵 수립

장기적인 정책의 이념과 비전을 마련하고 중장기 계획과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전 국민이 문화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문화예술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생애단계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학교문화예술교육과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연계성 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 조직 : 부처별 기간조직과 더불어 기능조직 편제

현재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하되, 교육부, 교육청, 여성가족부 등 여러 부처에서 실시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같이 부처를 초월하는 사업은 별도의 기능조직을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협력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서울 선언 실천 전략 수립

'예술교육의 접근성 확대',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제고', '예술교육의 사회문화적 기여'

이를 구체화하고 실행해야.


* 예술강사 처우 개선

예술강사의 신분을 보장하고 처우를 개선하기 위하여 정규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규직화는 강사들의 교육의 질을 높여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시키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 단위학교 문화예술교육과정의 체계화

문화예술교육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의 목표, 교육대상, 내용체계, 방법 등을 담은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이 체계적으로 운영될 때, 현재의 입시 중심 교육문화에서 소홀히 취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성과를 제한적이나마 창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문화예술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