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문화예술교육센터 조성 및 운영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김혁진
공동연구원
백령
정민룡
김연진
전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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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 발표, 2018/01/11,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 확대
교육활동 전용공간 기반은 상대적으로 미비
예술가 인력 + 프로그램 + 상설화된 전용공간
문화예술교육에 최적화된 공간 디자인을 토대로 전문화된 콘텐츠 개발 보급 시설이 필요
○ 연구목적
: 지역 예술가들의 참여로 연구, 개발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중심으로 어린이, 청소년,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창작, 향유를 위한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지역문화예술교육의 거점으로서 문화예술교육 전문/전용공간 조성방향과 모형, 추진방안을 제안
문화예술교육센터는 단순한 시설이 아니라 예술가와 지역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면서 새로운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험하여 창작과정을 체험하는 공간이자 이를 위한 조직과 인력, 재정적 지원과 제도적 기반을 갖춘 독립기관으로 고유한 목적과 기능을 수행
지역문화예술교육 활동 거점이자 콘텐츠 플랫폼
○문화예술교육이 지향하는 가치
지역의 발견
미적 체험
상상력
경험과 체험
놀이
디자인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공간 환경은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시설 공간을 기반으로 문화공공성의 이념과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실현
지역 문화시설과 협력하여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보금, 지원하며 교류하는 지역중심 문화예술교육의 거점기관 필요
문화예술교육센터는 문화공공성의 가치를 실제 지역사회 현장에서 실현시키고 예술창작과 예술향유의 과정을 결합시키는 매개기반이며 적극적인 문화예술 향유지원을 통해 궁극적으로 문화예술활동 자체의 확산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
○15가지 핵심 키워드
가치의 공유 : 예술 창작과 향유의 접점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고유한 가치 현실화
장기적 관점 : 단계별 종합적, 체계적인 종합계획과 로드맵을 통한 확대 재생산
기능의 복합 : 센터의 목표를 기반으로 운영 참여자, 이용자 요구에 따른 기능의 연계
협력의 거점 :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의 지원 거점화를 위한 협력적 관계의 플랫폼
콘텐츠 구조 : 공간 기반으로 사람과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이 만나는 융합적 구조
차별화 전략 : 기존 문화예술시설 및 예술(기능)교육 공간과의 차별성 부각
공간의 변화 : 개방적이고 가변적이며 투명하여 다양하게 연결되는 다중적 공간
디자인 특성 : 예술적 감성과 감각을 깨우고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예술적 공간 디자인
참여형 구조 : 거버넌스를 통한 협력과 전문가 참여, 운영단체의 책임과 권한 부여
예술적 지향 : 교육목적의 공간이지만 본질적 가치는 예술적 민감성, 창작성을 지향함
전문가 참여 : 초기단계 연구와 기획과정의 충실성, 전문성을 기반으로 전문가 역량 확보
기능별 차이 : 서비스 대상 및 범위에 따른 기능과 서비스 내용, 방법의 선정
시간의 관리 : 전문가, 운영자 참여의 시점은 사업 준비 초기단계부터 일정 관리 필요
자율적 지침 : 지역, 시설의 자율성과 핵심적인 사업취지 유지를 위한 개입 범위 설정
제도적 기반 : 법적, 정책적, 행정적인 안정성과 개관 후 운영을 위한 제도적 근거 확보
문화예술교육센터는 이용 주체 및 공간의 기능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함
문화예술교육센터는 일상생활 속에서 지역사회의 어린이,청소년 및 주민들이 주인이되어 예술가와 함께 예술로 상상하고 표현하는 예술놀이와 창작활동을 통해 늘 새롭게 변화하는 미적 공간과 문화적 경험을 만들어가는 창조적인 체험교육의 장
○기본성격 : 지역사회 기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의 플랫폼
(이용자 측면) 자유롭고 주도적인 예술놀이와 창작경험을 통한 예술가 체험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활동 경험의 플랫폼
(예술가 측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창작/제작을 위한 연구, 실험과 실연, 실행을 지원하는 예술가교사(예술교육가)들의 콘텐츠 R&D의 플랫폼
(지역자원 측면) 문화예술 자원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한 지역문화예술교육 교류와 유통의 기반을 제공하는 거점으로서의 플랫폼
○ 문화예술교육센터 조성 모형 개발을 위해 고려해야할 요소
○ 조성 및 운영모형 개발 과정에서 고려한 주요 방안
○ 문화예술교육센터 조성 및 운영을 위해 추진해야 할 업무의 영역 및 요소
센터의 조성, 운영 중장기 전략의 수립 및 관리
센터 조성, 운영을 위한 과업요소 개발 및 운영 준비
센터 조성절차 단계별 업무의 편성과 실행
센터의 공간 디자인 및 환경 조성 방향
센터의 기능에 따른 설치,운영 기준 개발
센터 조성,운영을 위한 추진체계의 조직
○ 사업화를 위해 운영 주체들이 사업 초기단계에 반영해야 할 중요 과업
(사업기간) 충분한 연구와 기획, 설계와 공사, 운영준비를 위한 적정한 사업기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체 사업기간의 확대 및 사업에 참여하려는 지자체, 운영단체는 공모 이전에 충분한 사전연구와 기획모델을 개발한 후 참여
(콘텐츠 운영) 센터 상주형 예술가교사를 중심으로 인력체제로 갖추며 내부기획과 예술가교사의 연구,실험,개발을 통해 자체적인 콘텐츠 개발과 전문성, 차별성 강화
(공간 디자인) 대상 공간의 역사성, 특성을 반영하면서 예술창작 환경을 구성하고 예술공간으로 차별화, 특성화된 디자인을 추진함
(추진조직) 운영단체를 중심으로 지자체, 지원기관, 설계와 시공 업체 등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되 문화단체 또는 운영단체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민간주도형 거버넌스를 조직하고 총괄기획자 및 총괄건축가를 중심으로 전문성에 따른 책임과 권한 보장
(연계거점) 문화시설, 교육기관 등과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과 교류, 협력을 수행할 수 있는 협의체, 세미나, 개발자 포럼과 공동사업을 적극 추진(문화기반시설과 갱쟁관계가 아닌 교육활동 지원주체로서 지역 내역할을 분담함)
○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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