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문화예술교육2018. 6. 8. 16:25

양혜원 외, 201702,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사업 평가 연구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은 2012년 주5일 수업제가 전면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매주 토요일 아동ᐧ청소년이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문화예술소양을 함양하고 또래 간,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조성을 목표로 시작됨

동 사업은 학교 수업이 없는 토요일에 아동청소년들이 학교 밖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아동청소년에만 국한되지 않고 가족으로까지 대상의 범위를 넓힘으로써 현대 사회의 가족문제 해결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며, 또한 지역의 문화기반시설과 문화예술교육단체들이 지역의 주민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장을 마련하는 등의 장점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그러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유형 및 전달체계가 다원화되어 있고, 각 사업유형간 관계 또는 역할 배분 등이 명확히 정의되지 않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효과적통합적 추진에 한계로 작용하고 있음

또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직접 운영사업의 경우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이 개발시행되고 있으나 사업의 방향성이나 사업별 핵심 개념 정립은 다소 미흡하며, 차별적 브랜딩 전략의 미흡으로 인한 홍보 부족 및 국민 인식 저조 등의 문제도 제기되고 있음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간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추진현황 진단 및 사업 분석을 통해 성과와 한계를 파악하고, 향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이 나아가야 할 추진방향 및 각 사업별 추진전략, 그리고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또한 동 사업에 대한 효과적 홍보 및 대내외적 국민 인식 확산 도모를 위해 사업전략 또한 함께 제시하고자 함

 

 

정책목표 : 문화예술소양 함양, 여가문화 조성

 

사업의 차별적 정체성과 가치목표의 공유, 구조적체계적 정합성 미흡

 

이슈

예술교육인가 여가활동인가

결과(기능) 중심인가 과정(철학) 중심인가

일방적 교육인가 능동적 배움인가

진흥원 기획사업과 지역연계 사업과의 관계 설정

 

 

비전

: 예술의 무한한 잠재력을 경험하는 배움의 광장, 토요문화학교: 문화예술로 생각하고 꿈꾸고 표현하라

목표

학교에서는 할 수 없었던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문화예술 향유 범위/수준의 확장을 통한 예술의 가치 체감과 예술적 통찰력의 체득

창작을 통한 자기 표현과 꿈의 모색

타인과의 교감 및 공동체의식 함양

 

핵심전략

예술특화교육으로서의 토요문화예술교육

- 예술적 수월성의 확보, 예술가와의 결합을 통한 예술적 작업방식과 통찰력 체험

과정(철학)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 참여자 주도성 확대 : 교육(education)에서 배움(learning)으로

- 장르기반 교육에서 통합예술교육으로

- 삶과 유리된 예술교육에서 삶에 밀착된 예술교육으로 (생활의제, 지역의제와 연계) 􀀁

혁신적실험적 프로그램의 발굴과 보급

- 프로젝트적 성격의 강화

연계공유 프로그램의 확대

 

추진과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정체성의 공유와 확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통합워크숍 추진

중앙단위 기획사업과 지역연계 사업간 역할기능 재조정

연계공유 프로그램 확대

기획사업 구조 개편

 

수요에 부응하는 홍보전략 수립 및 운영개선

통합홍보체계 구축

운영방식의 유연성 제고

인센티브 시스템 마련

공간 및 기자재 지원 확대

 

토요문화학교사업 통합지원체계 구축

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네트워크 허브로서의 리더십 확보

연구기능 강화(프로그램 개발 랩(lab)실 설치)

성과관리 및 평가체계 구축

기획관리자 및 강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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