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문화예술교육2014. 9. 3. 18:2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4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영향 모음집



1. 삶이 행복해집니다.

: 아동청소년들의 정서와 인지능력 그리고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성장기의 많은 학생들은 예술적 능력이 향상되고 감성이 발달됨을 경험합니다. 이 과정에서 협력, 존경, 책임, 관용 그리고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배우게 되며 자아 존중감을 획득하게 됩니다. 학생의 예술적 능력과 감성이 발달할 때 동시에 인지능력과 학업능력도 함께 향상됩니다.

또한 문화예술을 배우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하여 예술적인 표현능력은 물론 일반적인 표현능력도 향상됩니다.이러한 표현력을 바탕으로 상호 소통능력이 증대되고, 이것을 통하여 학생의 학교에 대한 태도와 수업에 대한 태도가 향상됩니다. 또한 상호소통능력의 증대는 타인을 이해하는 사회성과 공동작업에 있어서의 협력성을 향상시킵니다.


<미국 - DANA “배움, 예술 그리고 뇌(LKearning, Arts and the Brain)” 연구보고서>

<미국 국가예술기금 위기 청소년들의 문화예술교육 이후의 변화>

<예술꽃 씨앗학교>

<영국 -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십(Creative Partnership)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학생들의 변화>

<호주 더 쏭 룸 -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돌봄 프로젝트>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미국 ASAP -

<베네수엘라 꿈의 오케스트라>

<예술 톡 마음 툭>

 

개인의 삶에 변화를 가져오는 문화예술교육

 

문제 해결력, 창의적인 사고, 협동적인 태도를 가져옵니다.

협력, 존경, 책임, 관용 그리고 감사할줄 아는 마음을 키워줍니다.

사회적 문화적 이해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표현력과 상호소통능력을 증대시킵니다.

자아 존중감의 획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학생들에게 학교와 수업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킵니다.

예술에 대한 기술과 삶에 대한 태도를 개선시킵니다.

개인의 인지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지역사회가 변합니다.

: 지역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공동체 의식 함양에 영향을 주는 문화예술교육

 

개인과 사회는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사회의 구조가 건강하고 바람직해야 그 속에서 살아가는 개인의 정체성도 분명해지고, 개인의 행복지수도 높아집니다. 각 개인에게 문화예술의 창작과 향유에 있어서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고, 문화예술을 통하여 상호 소통과 공감을 나눌 수 있을 때 우리 사회는 건강해지고, 상생의 통합도 가능해집니다. 문화예술은 개인과 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를 하나로 통합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예술을 통하여 개인은 물론, 지역사회도 함께 변화하고 성장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양평 세월초등학교>

<생활문화공동체 시범사업 섬마을에 웃음꽃 활짝 피네>

<일본 - 신 미나토 부두>

<프랑스 문화동방자 CENEMA>

<아르헨티나 투푼가토 마을>

<국경없는 마을 RPG>

 

지역사회의 개선을 가져오는 문화예술교육

 

공동체 의식과 문화 시민의식을 함양시킵니다.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문화발전에 기여합니다.

학교와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문화가 소통하고 통합되어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합니다.

 

 

3. 예술로 하나됩니다.

: 노년층, 교정시설 등 다양한 계층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노년층 대상 문화예술교육은 노인들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문화예술교육은 노인들의 우울증과 행동장애를 감소시키고, 자존감 및 자아 통합감을 높이는 동시에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적 유능감 및 공동체 의식이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나 노년층에게 문화예술은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위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노인 대상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연구>

<미국 뉴욕 현대미술관 치매노인교육 프로그램>

<미국 벽화예술 프로그램>

<영국 범죄자들의 예술 프로그램>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사회의 소외된 계층에게 건강과 복지를 제공하는 문화예술교육

 

노년층 및 사회 소수자들을 폭력과 소외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노년층 및 사회 소수자에게 사회적인 연대감과 소속감을 제공합니다.

노년층 및 사회 소수자들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향상시킵니다.

노년층 및 사회 소수자들의 정서 함양을 도와줍니다.

노년층 및 사회 소수자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킵니다.

 

4. 창의력이 피어납니다.

: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문화예술교육

 

<영국 -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십(Creative Partnership)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학생들의 변화>

<창의예술캠프 우락부락>

<스페인 현대미술관 에퀴포>

<예술중점학교>

 

상상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문화예술교육

 

예술기반 과정을 통해 창의성과 상상력이 길러집니다.

더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교육방법을 유발시킵니다.

자유로움과 자발성을 통해 상상력을 개발시킵니다.

 

5. 밝은 미래를 꿈꿉니다.

: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을 넘어서는 문화예술교육

 

현재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를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찾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문화향유뿐 아니라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교육으로 문화예술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실제 몇몇의 나라에서는 실제적인 경제적 성과를 이루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이것을 연결하여 불확실성의 세계인 미래로 진입하는 청소년들에게 창의적인 교육을 통해 그 해결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세계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서 밝은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1996, 유니스코 총회 학교에서의 창의성 고양과 예술교육의 진흥을 위한 국제적 호소>

<2010,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2011, 예술교육에 대한 재투자 : 창의 학교를 통해 미국의 미래를 담보한다>

<2012 스코틀랜드 크리에이티브 스코틀랜드 2012>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가장 확실한 교육, 문화예술교육

 

창의성에 수반되는 다양한 능력(다각도의 질문능력, 연결성, 혁신, 문제해결 능력과 분석능력 등)을 길러줍니다.

창의력을 길러줌으로써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다음 세대의 미래 고용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다양한 예술활동을 통해 새로운 기술 개발의 원동력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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