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문화예술교육2012. 10. 15. 13:31

Ann Bamford 앤 뱀포드 지음, 백령 옮김

Wow Factor 예술이 교육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

한길아트, 2007



1. 예술은 본질적이다.

2. 사회, 정치, 역사적 맥락을 통해 본 예술교육

3. 연구의 토대

4. 예술교육의 범위와 기본

5. 예술교육의 실제

6. 예술교육의 질적 목표와 방향

7. 예술교육의 효과

8. 인간은 예술을 지향하며 발전해간다


예술과 교육은 하나다.


이 책의 원제인 'The Wow Factor', 즉 '감탄 요인'이라는 개념은 설문조사에 포함된 질적 논평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이 용어는 현장에서의 감동과 열정을 의미하는 동시에, 효과적인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조차 교사, 예술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정의내리기 어렵다는 기대하지 않았던 결과를 의미하는 데 적용되었다.


이 책은 호주예술평의회와 국제예술위원회문화기구연합회가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예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유네스코 프로젝트의 결과보고서이다. 연구의 개괄적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예술은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서 교육정책으로 대두되고 있다.

- 예술교육에 대한 '말뿐인 공약'과 학교에서 실제로 지원되는 예술교육에는 차이가 있다.

- 예술교육이라는 용어는 문화와 특정 맥락으로 결정된다. 예술교육의 의미는 국가별로 상이하며 경제선진국과 개발도상국에서도 구체적 차이가 있다.

- 경제발전 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국가에서 특정 핵심 과목(그리기와 음악, 회화와 공예 등)이 교과에 포함되어 있었다.

- 경제선진국에서는 영화, 사진, 디지털예술 등의 새로운 매체를 교과과정에 담고 있다.

- 개발도상국들은 문화적으로 특수한 예술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바베이도스의 '죽마타기', 세네갈의 '헤어스타일링' 등).

- 미술, 음악, 드라마, 공예 등을 가르치는 '예술 안의 교육'과 수리적 지식, 읽고 쓰기, 기술같이 다른 과목을 위한 교수법으로서 예술을 활용하는 것을 뜻하는 '예술을 통한 교육'이라는 용어에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 예술교육은 어린이, 교육학습 환경과 지역사회에 영향을 준다.

- 교사, 예술가, 기타 교육 관련 종사자 등 현장의 제일선에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핵심 인력들에게 더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 수준 높은 예술교육은 어린이의 안정과 사회문화 복지에 뚜렷한 혜택을 가져다 준다.

-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긍정적 효과는 오직 양질의 프로그램 안에서만 실체화된다(무엇이 그런 프로그램을 구성하는지 구체적으로 규정하지 않았어도 자료를 통해 질적 측면을 추정할 수 있다).

- 양질의 예술교육은 학교과 학교 밖의 예술, 지역사회 간에 강한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특징이 있다(즉, 교사와 예술가, 지역사회가 프로그램 전달에 대한 책임을 공유한다).


예술교육은 '예술 안의 교육'과 '예술을 통한 교육'이라는 아주 다른 두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예술 안의 교육'은 무용, 시각예술, 음악, 연극 등 각각의 예술 유형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기술적인 면에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와 학습에 대한 태도 개선, 문화적 정체성 확립과 개인적 만족, 복지 면에서 영향을 미친다. '예술을 통한 교육', 즉 모든 교과를 가르치는 데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교수법을 활용하는 교육은 전반적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키고 학교에 대한 불만을 감소시키며, 긍정적 인지 발달을 촉진한다.



1. 예술은 본질적이다


인류에게 예술은 언제나 가장 필수적인 부분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미적 의식을 가지고 태어나며 말이나 글을 배우기 훨씬 전부터 예술과 관계를 맺는다.

오늘날 젊은이들은 새로운 문화적 양식과 사회 철학의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예술 내에서 또는 예술을 통한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학교에서는 예술 혹은 문화관련 기관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고 여러 영역에 유연성을 주어 교육 현장의 범위를 넓혀야 한다.

학생들은 예술에 참여함으로써 학습의 위기 모면, 자신감, 소속감 등을 배운다. 예술은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정서 공유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배우도록 자극한다. 학생들간의 상호관계 속에서 예술은 독특하면서도 본질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예술교육의 범주>


'예술'이란 용어는 교육을 위해 적용되는 '예술에서의 기능 전수'와 '예술 교수학습체계' 모두를 의미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개방적인고 광의적인 예술의 정의를 적용하였다. 


예술교육 : 예술교육의 목표는 청소년에게 문화유산을 전승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예술 언어를 창출하고 감성적, 인지적으로 전세계 발전에 기여하도록 도모한다. 예술교육은 어린이의 학문과 인격 모두에 동등한 영향을 미친다. 예술교육에는 두 가지 접근법-예술 안에서의 교육과 예술을 통한 교육-이 있다.


국제적 개요 :


리서치 :


효과 : 예술교육의 효과는 가장 폭넓은 범주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예술교육 프로그램 : 의미 있고 본질적인 측면에서 예술을 포함하며, 교육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모든 교육계획, 교과과정, 교육실습, 교수학습의 유형을 의미한다.


교육적 맥락 : 교육을 교수와 학습을 수반한 체계적인 훈련 형태로 생각했다. 교육의 정의에서 지혜는 기술, 개념, 지식과 이해를 통해 발생된다.


어린이와 청소년 : 0세부터 18세 사이의 개인


교육과 예술적 잠재성 발휘에서의 '위기/취약계층' : 정규교육 또는 공교육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뜻한다. 비주류이거나 또는 위기 상황의 어린이들은 교육을 대수롭지 않다고 여기거나 스스로가 소외된 주변인이라고 느낀다.


체계적 조사의 방법론 : 연구의 모든 과정과 기술 체계는 예술과 교육이 학습되고 시험되는 방법을 조사한다. 더 나아가 이 연구에서는 예술교육을 정의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뿐 아니라 '양질'의 예술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검토했다. 퍼살에 따르면 양질이란 “어떤 것을 성공적으로 획득하는 것”을 의미하고, 존 듀이는 양질을 '고조된 역동성'으로 특징지었다. 그리고 양질은 세계와의 활발하고 의식 있는 상호 소통을 의미하며, 스스로와 물리적 세계 및 사건의 완전한 해석이 이뤄질 때 최고조에 달한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연구의 출발점>


세계 각국의 교육 기준은 수학, 문학, 과학적 사고 달성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런데도 예술이 학교 교육과 학습에 큰 영향이 미치고 있는 일화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반면, 예술교육의 수준을 합리적이고 명확하게 규정하는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번 연구에 적용된 정량적, 정성적 통합분석방법은 양질의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 연구에서 어떤 흐름의 범위 안에 숨겨져 있어 파악하기 어려운 예술교육 효과의 질적 요소들을 명확하게 해준다는 가정을 전제한다.


<책의 구성>


이 책의 전체 구성은 현 시점에서 예술교육의 총체적인 현황을 살펴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예술교육의 질을 높이려는 장기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실에서 대부분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효과가 없는 듯 보였기 때문에 다량의 사례를 찾았다. 국가와 전 세계적으로 현재 예술교육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교사, 예술가, 공동체가 그들의 공식적, 비공식적 '학급'을 조직하는 방법과 그들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범위들을 연구하는 것에도 중요성을 두었다.

양질의 예술교육 체제의 향후 비전은 심화된 예술교육 과정과 교수 및 학습의 가능성이라는 두 축을 기반으로 설정되었다. 새로운 방법은 예술교육 공동체와 함께 성장하고 완성되어질 것이며, 주요 사안들의 배치와 조사 연구는 예술교육학의 교수법에 발전을 가져올 것이다.

예술가와 교사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통용되는 기준을 바탕에 둔 실증적인 모니터링 기획에 반감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이런 거부감을 고려하여 이 책은 면밀하게 듣고 보는 것을 목표로 한 접근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2장 : 학습 환경의 중요성을 성찰하고 이러한 활동을 역사적 관점과 맥락에서 논한다.

3장 : 이 연구에서 발견된 내용을 구성하는 체계적 조사 과정의 윤곽을 보여준다.

4장 : 체계적 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국가적이고 전 세계적인 예술교육의 지형을 지표화한 큰 그림이다.

5장 : 예술교육 활동을 분석한다. 이 장의 핵심은 특히 교사들과 예술가들의 전문적 발전을 도모하는 교사교육에 있다.

6장 : 예술교육의 질에 대해 알아보고 목표를 추정하고 예시한다. 사례 연구를 분석하여 양질의 예술 공급을 위한 시스템, 방법들, 향후 예술교육 개발의 기획안을 보여준다.

7장 : 양질의 예술교육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들을 중점으로 다룬다.

8장 : 주요 조사의 결과와 예술교육의 비전을 설명한다. 변화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것과 세련된 정보를 확립하는 입체적 과정이다. 틀에 박힌 관념과 방법론적 접근만으로는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열의와 진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성공적인 교육 활동의 성과를 인정하고 상황에 맞는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경제적 환경을 적용해야 한다.



2. 사회, 정치, 역사적 맥락을 통해 본 예술교육


에머리가 말했듯이 예술은 사회적 관념의 총체적 구조로서, 예술세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맥락을 전제로 하는 원칙으로서 존재한다. 맥락은 하나의 실재가 아니다. 맥락은 이론과 실제가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흐름이다. 이 책은 예술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예술교육 활동이 정책단계에서 규정되며, 현장 실행 사례에서 어떠한 활동의 맥락을 갖는지 찾고자 한다.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의 예술교육>


예술교육의 주요 역사들은 전 세계 예술교육의 정책과 실제의 크고 작은 범주 안에서 진행되고 있다. 국제적 수용을 주장하기도(프리드먼과 허난데즈) 하고, 이에 반대하기도(에라주리즈) 한다.

이 책의 목표는 지금 전 세계적으로 예술교육과 상호작용하는 철학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때로는 실용적인 주요 사고를 요약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기술적인 예술 : 예술이 일련의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는 관점이다.

어린이 예술 : 예술을 어린이들의 감성과 요구를 자유롭게 소통시키는 통로로, 또한 신체적, 정신적 성장에 따른 어린이들의 자연스러운 발달 현상으로 이해하고 있다.

표현으로서 예술 : 결과를 이끌어내는 창의성, 상상력, 신뢰성 그리고 개인의 치료를 돕는 수준을 포함해 예술의 자유로운 참여를 통해 발생한다.

인지력으로서 예술 : 비평적인 구조로부터 학습될 수 있는 지적 탐구의 형태와 예술작품 창작 과정을 통한 독특한 사고력의 구체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미적 반응으로서 예술 : 미를 나타내는 원칙에 대한 학제간 연구를 통해 감각과 시지각적 예술 정의를 탐구하는 것이다.

상징적인 의사소통으로서 예술 : 사람들이 소통하는 언어의 형태처럼 예술을 다룬다.

문화 매개자로서 예술 : 사회적 활동과 부흥에서 차지하는 예술의 역할과 사회에서 차지하는 문화의 역할을 강조한다.

포스트모더니즘 : 예술의 전통적인 정의에 도전하고 예술의 물리적 특성과 수행성, 예술이라 불리는 개념의 정의에 질문을 던진다.


<예술교육의 도전>


많은 조사 연구에서 예술교육 수준이 일반 교육의 단계에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할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홀트는 예술교육이 안고 있는 확실한 목적과 방향의 부재를 지적하였고, 파멘터는 예술이 종종 좀더 엄격한 과목들 사이에서 재미있는 교과 정도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예술교육에서 특별한 내용과 연속 활동의 부족에서 오는 결과는 가장 좋은 경우라 하더라도 목적의 통일성 없는 활동의 모음에 불과하며, 최악의 경우에는 예술교육이 어린이들에게 전혀 제공되지 않는 것이다.


교육에서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교육적, 예술적 잠재력 실현 가능성이 낮은 위기계층, 특히 교육체계로부터 멀어지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3. 연구의 토대


<자료>


이 책은 75개국 예술교육 공급에 참여하거나 관련된 사람 151명에게 보낸 설문조사서 결과를 기반으로 한다. 조사서는 2004년 10월에서 12월까지 배포되었으며, 음답은 2005년 1월 말까지 수집되었다. 총 37개 국가에서 응답을 받았다.


이 연구는 진행상 방법적인 문제가 있었다. 프로젝트의 정량적 요소에 의해 정의된 예술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청소년들에게 문화적 유산 전달

- 그들 자신만의 고유한 예술언어를 창출하고 감성 및 인지적 개발에 총체적으로 기여


정량적, 정성적 정보들은 다음의 질문이 지침이 되어 분석이 이루어졌다.

-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법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과과정 개발과 실행에 대해 누가 책임지고 있는가?

- 각국에서 가르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국가간 학습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차이점은 무엇이 결정하는가?

- 향후 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 기대되거나 추천할 것은 무엇인가?


<분석>


<정량적 해석의 문제점>


정량적 접근 방법은 복잡한 현상이 수적인 분석으로 환원되는, 즉 단일 실체로 축소 가능하다는 전제에 근거한다. 그러나 가장 기초적인 질문조차도 이런 환원주의적 접근 방법에 도전이 된다는 것이 명확해졌다. 사회과학에서 이러한 위험에 대한 인식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정량적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정책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수치적 기준이 적어도 몇 가지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고려되었다. 사회학의 최근 사례들을 보면, 연구는 정성적이며 역사적이고 정량적 접근의 실용적 통합을 도입한, 조정된 삼각구조 접근을 적용해왔다. 디쉬는 “정성적 접근으로 구성된 현장의 이야기, 정량적 접근에 근거한 정교한 이론은 이 두가지가 결합되어야만 특정한 능력, 즉 교육현장이 사람들의 관점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공유할 수 있다”고 명확히 설명했다.


설문조사와 사례 연구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예술교육의 주요 쟁점을 찾았다.


- 정의

- 포함 내용

- 자원 출처와 파트너십

- 정책 설계와 제공의 책임감

- 국가적 예술교육 정책과 교과과정의 포함 범위

- 인식되고 있는 예술교육의 역할

- 실행과 제공

- 교사교육과 지속적인 전문 교육

- 목표

- 질

- 예술학습에 미치는 영향

-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학생들 태도의 향상

-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창조적 파트너십의 가치

- 공동체 형성

- 창의력과 상상력

- 어린이와 청소년의 건강과 복지

- 주요 과제

- 조사 연구 방법론

- 정보통신기술 인지력과 기술적 능력



4. 예술교육의 범위와 기본


예술은 오랫동안 교육에서 일정한 형식 혹은 다른 유형을 포함해왔으나 거의 모든 국가에서 채택된 정책과 교실 현장 사례 사이에 질적인 문제와 차이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예술은 다른 교육 분야와 비교해볼 때 강력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보다 교육적 장점이 거의 무시된 채 접근 방법이 집중되지 않고 흩어져 한시적 교육 사례의 흐름을 보여왔다. 예술은 많은 학교에서 납득할 만한 방향과 계획이 없는 연속적 실험 또는 경험으로 계속 특징지어졌다.


<예술교육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 예술교육의 정의는 다양하며, 특정 맥락을 따른다.

- 거의 모든 국가에서 예술교육에 음악, 드로잉, 회화, 공예를 포함한다.

- 특정 문화 내에서 예술의 문화적 영향을 묘사하기에는 예술교육의 일반적 개념이 충분치 않다.


드로잉, 음악 - 도자 - 회화 - 조각, 무용 - 드라마 - 디지털 예술, 디자인 - 공연 - 영화 미디어


예술은 여러 분야 또는 교과과정의 범위를 넘어 국가적으로 확산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예술과 관련된 분야와 느슨하게 연결된 매우 다양한 학습 경험을 예술로 집단화하는 국가도 있다.


<누가 예술교육을 지원하는가>


- 정부에서 주로 지원하지만 기업, 기부, 재단과 개인 역시 중요하다.

- 갤러리, 방송사, 노동조합은 예술교육의 재원 조성과 활성화를 위한 협력 구성원이다.

- 교육 분야 밖에서 존재하는 개인과 조직이 행사하는 실질적인 역할은 교육정책 기획과 실행에서 부적절하다고 여긴다.


<예술교육 정책의 책임>


- 예술교육의 공급에 책임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예술교육 정책에 투입되는 것이 제한되었다.

- 분권화된 교육 및 예술 당국은 정책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 중앙정부 및 학교는 예술교육 정책에 책임이 있다.


<교과과정에서 차지하는 예술교육의 위치>


- 예술교육은 대부분 국가에서 교육정책의 일부를 차지한다.

- 국가가 정한 내용과 학교에서 실제 이루어지는 어린이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질적인 면에서 다른 점이 발견된다.


핀란드의 예술교육은 교육시간의 80퍼센트에 달한다. 다른 과목을 제외하고 예술을 가르치기 때문이 아니라, 모든 과목이 이 책에서 말하듯이 예술을 통한 교육을 실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술교육의 활동 시간에 대한 연구는 의무적으로 규정된것과 실제 실행되는 시간의 불일치, 그리고 학교 내에서의 예술교육 시간과 학교 밖 선택과정의 일환으로 레크리에이션에 가까운 예술교육 시간 사이의 차이에 대해 세심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례가 학교 밖 수업이 오히려 더 잘 구성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핵심적인 필수과목(초등학교와 중학교 저학년 단계) 구성과 선택과목(중고등학교 고학년 단계)의 공급에 차이가 있다. 예술 안에서의 교육은 중고등학교 단계에서 더 적합한 반면 예술을 통한 통합교육은 초등학교 단계에서 좀더 일반적이라는 것이다.


<예술교육 정책>


- 효과적인 예술교육을 통해 예술과 문화 정책을 더 널리 파급할 수 있다.

- 미디어는 예술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예술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모니터링은 정부 정책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한다.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한층 정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단기간에 진행된 예술교육 프로젝트는 미숙한 경우가 많다. 짧은 기간과 부족한 지원으로 프로젝트의 효과를 높이는 것은 힘들다. 달리 말하자면, 효과적인 예술교육이 일반 교육의 한 부분으로 오랜 기간 진행될 때 생활문화가 되면서 교육정책의 일부로 좀더 쉽게 받아들여진다.


<교육정책에서 차지하는 예술교육 정책의 역할>


- 교육정책에서 예술의 중요성은 평균 미만이다.

- 예술교육 분야에 채택된 교육정책과 실제 사례들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

- 일반 교육은 예술 프로그램의 영향을 필요로 한다.


<예술 안의 교육과 예술을 통한 교육의 차이>


- 예술 안의 교육과 예술을 통한 교육에는 명확한 차이가 있다.

- 이 두가지는 예술교육 정책과 실행들을 고려할 때, 상호보완적이면서도 분리된 방식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예술 안에서의 교육은 지속적인 것으로, 무용, 시각예술, 음악, 드라마와 같은 각각의 예술 형태들의 스킬, 사고방식 그리고 재현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으로 묘사할 수 있다. 이는 학교와 학습에 대한 진전된 태도, 문화적 정체성 강화, 개인적인 만족도, 복제 등에 영향을 미친다. 동시에 예술을 통해 모든 교과과정을 가르치며, 창의적 예술적 교육학을 적용하는 교육은 전체 학문적 성취도를 높인다. 그리고 학교에 대한 불만을 감소시키며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일으킨다. 이런 이점은 양질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공급되는 곳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양질의 프로그램들이 부족하면 이 프로그램들이 갖고 있는 장점들을 저해한다고 할 수 있다.

예술 안의 교육과 예술을 통한 교육은 서로 의존한다.



5. 예술교육의 실제


교육정책의 일부로 예술을 포함시키자는 주장은 대체로 성공했지만, 이것이 일선 학교에서 수준 높은 예술 프로그램의 광범위한 실행으로 이어지지는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장은 예술교육의 실행과 세부사항들을 검토하고 양질의 예술 프로그램의 특성을 개략적으로 서술한다. 예술교육 전달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포함하여 교사 훈련의 문제를 주요 쟁점으로 다뤘다.


<예술학습 환경>


- 예술교육은 다른 일반 교육에 비해 자원이 빈약한 경우가 많다.

- 동기화되고 창의적인 인력은 빈약한 자원의 프로그램에서 수준 높은 결과물을 산출하는 데 절실히 필요하다.


<예술교육 프로그램 전달의 책임>


- 교사는 예술교육을 가르치는 데 전반적인 책임이 있다.

- 예술교육의 '교사'는 일반 교육자, 전문 교육자, 예술가, 지역사회 구성원을 모두 포함한다.

- 대부분의 교사는 특정한 예술교육 훈련을 거의 받지 않는다.

- 예술교육에 있어 예술가와 지역사회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


초등학교 예술교육의 대부분이 제한된 예술교육을 받은 일반 교사, 즉 개인적인 예술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일반 교사에 의해 실행된다.


예술교육 안에서 예술가들의 참여가 장려된다면, 이들을 교육 현장에서 실제 수업을 수행해야 할 예술교사로서 훈련시키는 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전문 교육은 예술가들에게 더 포괄적인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전달하는 것으로, 그들을 유사 '교사'로 변질시키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예술가의 존재는 예술 프로그램에 특별하고 가치 있는 무언가를 가져온다. 그러나 그들이 일선 교사들과 매우 비슷해졌을 때, 그 가치가 사라져버린다는 것은 사례 연구에서도 명백히 나타나고 있다.


<교사교육의 검토>


- 예술에서의 교사교육에 대한 검토가 매우 시급하다.

- 집중적인 교사교육은 교실에서의 예술교육 개선과 향상에 직접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 교사 연수를 통한 전문성 개발은 교사들의 태도 변화와 예술학습을 촉진시키는 데 임용 전 교육에 비해 더욱 효과적이다.

- 많은 예술가의 활동 대부분이 교육적 맥락에서 존재하며,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 훈련이 요구되고 있다.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예술교육의 기여>


- 예술가, 예술기관과의 전문적인 연계와 파트너십은 현직 교사의 예술교육 연수를 위한 효과적인 모델이다.

- 창조적 파트너십은 비예술 분야를 포함해 모든 교사의 교수법과 비판적 역량을 키워준다.

- 예술대학원 프로그램은 교사들에게 인기 있는 선택사항이며 예술교육 연수와 국가적 교사자격 및 자질을 결합하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6. 예술교육의 질적 목표와 방향


양질의 예술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의 전반적인 예술적 성취를 돕지만, 이러한 결과는 가치 있고 효과적인 공급이 있는 곳에서만 가능하다. 예술교육에 대한 과거의 비평은 예술에 대한 목표가 너무 광범위하고 일반적이며 포괄적이었다. 또한 매우 의미 있는 예술교육기관도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명확한 범위를 설정하기 위해 고전해왔다.


이 장에서는 질적인 교육의 제공에서 예술의 역할 및 양질의 예술교육의 특징과 예술교육의 목표를 탐구하고자 한다.


교육 목표가 지역적이거나 특수한 상황일 수 있다는 것을 밝히는 것 또한 중요한데, 이러한 범주를 벗어난 경우를 일반화하는 데어려움이 있다.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 예술 프로그램에 채택된 요소와 어린이들이 받는 질적인 측면에 차이가 존재한다.

- 질적인 교육체계를 가진 예술의 영향이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 예술 프로그램의 질을 관찰하는 데 부족함이 있다.


예술교육의 긍정적인 이점들은 오직 양질의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을 때에만 발생한다는 명백한 지적이 있었다. 양질의 예술교육은 학교, 예술, 공동체의 강한 파트너십을 통해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즉 교사, 예술가, 공동체가 프로그램의 과정에 대한 공동 책임이 있다는 뜻이다.


이 조사는 단순하게 예술교육을 정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의 실제적인 표현을 포함한다. 특이 무엇이 '양질'의 예술교육인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질적인' 교육은 기술, 태도, 표현력을 이끌어내는 특별한 가치를 가진 예술교육 항목으로 정의되었다.


<양질의 예술교육이 지닌 특성>


양질의 변수는 한결같다.

- 학교와 예술단체, 교사, 예술가, 공동체의 활발한 파트너십

- 기획, 수행, 판단, 평가에 대한 공동 책임

- 대중 공연, 전시, 발표 기회

- 특수한 예술 유형의 개발과 예술적 창조적 학습의 결합

- 비평적인 성찰, 문제 해결, 실험적 활동에 대한 준비

- 협력의 중요성

- 모든 어린이에게 접근성을 허용하는 총괄적인 자세

- 어린이들의 학습, 경험 및 발전에 대한 상세한 평가와 보고 전략

- 교사, 예술가, 지역사회를 위한 전문 학습

- 유연한 학교(교육)체계와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접근 가능한 범주


양질의 예술 교과과정이 어린이들과 학교의 공동체 인식, 양질의 교수학습,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했다.

양질의 예술교육은 구조와 방법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표8 양질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및 방법론적 특성


다양한 협력에서 발생하는 공동 가치

- 예술, 예술가 지도 과정

- 어린이 중심의 접근

- 어린이의 전체적 발달

- 예술은 상상으로 자극될 수 있고, 문제해결, 효과적인 학습과 사회적 문화적 상호작용에 동기부여한다는 신념

- 참가자들이 삶과 연계를 가지고 우리가 느끼고 생각하는 바에 대해 조명할 수 있도록 돕는 예술의 가능성


<구조적 요소>


창조적인 개인과 기관의 활동적인 파트너십 :


모든 어린이에게 접근성 제공 :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


유연한 조직 구조 :


기획 및 실행의 책임 공유 :


학교, 기관 및 지역사회의 접근 가능한 경계선 :


세부 지표와 평가 전략 :


<방법적 요소>


프로젝트 기반 :


팀워크 및 협력 포함 :


연구 착수 :


토론, 아이디어 교류, 스토리틸링의 활성화 :


정량 정성을 포함한 형식 비형식 성찰 :


학습 방법 및 변화에 대한 메타 비평적 반응 :


활동적인 창작 중심 :


일관되고 총체적인가 :


공연과 전시 :


지역자원, 환경, 재료 및 콘텐츠의 활용 :


학습에 대한 창의적인 접근과 발전된 특정 예술언어의 결합 :


잠재력을 깨우기 위해 실수와 도전을 격려 :



7. 예술교육의 효과


<예술교육의 목표>


- 문화적, 사회적, 심미적 목표 달성이 예술교육을 행하는 주요 이유다.

-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공식적, 비공식적 교육 환경 내에서 매우 다양하다.


<양질의 예술교육은 예술 분야의 성취를 높인다>


- 예술교육은 예술에서의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킨다.

- 특정 프로그램들은 참가 어린이들에게 긍정적 혜택이 되나 일반 교육 전반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교육적 학문적 성취를 이끌어낸 예술교육>


- 양질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학문적 성취를 향상시킨다.

- 예술교육을 통해 문학 리터러시가 크게 강화된다.

- 예술교육은 언어학습의 발달을 가져온다.

- 예술교육은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갖는 학교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학생들의 태도를 개선시키는 예술교육>


- 양질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향상시킨다.

- 예술교육은 협력, 존경, 책임, 관용 그리고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키워준다.

- 예술교육은 사회적 문화적 이해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지닌다.

- 예술교육의 효과에 대한 좀더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예술교육과 지역사회>


- 예술교육은 지역사회와 문화 발전에 주요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정규교육 교과과정의 주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 학교 내 양질의 예술교육은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다.

-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예술 프로그램의 성공에 기여한다.

- 예술교육 교과과정의 공연 및 전시를 통해 개인, 학교, 지역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이끌어낼 수 있다.


<상상력과 창의성>


- 창의성과 상상력은 예술기반 과정을 통해 길러진다.

- 예술교육의 질이 좋지 못하거나 예술교육이 전무하면 창의성 및 상상력 개발을 저해할 수 있다.

- 예술교육은 더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교육 방법을 유발시킬 수 있다.


<예술교육, 건강 그리고 복지>


- 청소년은 양질의 예술교육에 참여함으로써 건강과 복지에 긍정적인 혜택을 받는다.

- 예술교육은 학습과정을 포함하며 이는 교과과정에서 다른 과목과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다.


<예술교육과 기술>


- 예술교육은 ICT 리터러시와 테크놀로지 기술을 발전시킨다.

- 예술기반 프로그램은 산업 기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사용한다.

- 교사는 예술과 연관된 ICT 리터러시와 기술에 대한 더 많은 훈련을 받아야 한다.

- 특히 경제개발 국가에서의 예술교육은 기술에 대한 다양한 접근성이 이뤄져야 한다.



8. 인간은 예술을 지향하며 발전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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