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문화예술교육2012. 11. 4. 18:1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0.11.27.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

예술교육의 Framework - '교육과정'과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그 한계와 전망

김대원 (경인고 교감)


1. 서론


학교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은 필연적으로 교육과정과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다. 학교 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일은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어떻게 구체적으로 성취시킬 것인가’ 하는 것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일이며,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에 있어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문서로 계획한 교육 설계도이다. 즉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이나 운영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의도된 교육계획이므로 학교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은 교육과정 안에서 논의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등 세 가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초․중등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초․중등교육법에 의거하여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문서로 결정, 고시한 교육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의 일반적인 기준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다. 이 기준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정책으로 초․중등학교에서 편성, 운영해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내용 방법과 운영, 평가 등에 관한 국가 수준의 기준 및 기본 지침이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어떠한 수준이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발표자는 그동안 10여년간 교육부에서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기획과 관리를 담당했던 실무자로서의 경험과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실천하는 입장에서 문화예술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실천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국가 교육과정과 문화예술교육


1)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의 문화예술교육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해방이후 7차에 걸친 개정이 있었고, 1997년 개정된 7차 교육과정 이후 수시개정체제로 변화하면서 현재 2009개정 교육과정까지 부분적인 개정이 이루어져 왔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크게 총론과 각론(교과 교육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총론은 교육과정의 성격, 추구하는 인간상, 구성방침,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기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론은 각 교과별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이 제시되어 있다. 개정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다.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
라.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


<중간 생략>


2) 국가 교육과정 개정 절차


3. 문화예술 교육과정에 대한 전망


1) 문화예술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교과적 접근

2) 문화예술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비교과적 접근

3) 문화예술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정책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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