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시간 소리 색체에 관한 교육학적 성찰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 걸기


첫째마당 공간
삶의 근본 조건으로서의 공간
집이라는 공간
학교공간 건축을 둘러싼 이야기 셋
학교공간의 교육학적 조성을 위한 제안
상상력이 살아있는 학교 공간
<부록 1> 지체장애의 한계를 넘어서
<부록 2> 학교공간 건축에서 고려할 사항들

둘째마당 시간
인간, 시간적 존재
삶의 계획으로서의 시간과 희망
학교교육 현장에서 시간이라는 문제

셋째마당 소리
소리, 모든 생명체가 저마다 내는 목소리
소리―가르침과 배움의 자리에서
소리 없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넷째마당 색채
색채에 의한 세계 경험
색채가 존재하는 이유―괴테의 색채론과 교육적 함의
슈타이너의 색채론과 교육적 함의
색채 체험과 표현을 통한 내면의 형성
우리 색은 어디에?―교육적 물음으로서
잃어버린 진실―종교적 색채와 빛



첫째마당 공간 


삶의 근본 조건으로서의 공간




집이라는 공간


학교공간 건축을 둘러싼 이야기 셋

- 학생들의 삶과 학습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훈육으로 이해한 일제는 교육공간, 즉 교지(校地)와 교사(校舍)의 구조를 일제식 훈육에 들어맞도록 조성했다.


  1669 <학교시설 설비기준령> 제정, '학교표준설계도'

  1997 <고등학교이하 각급학교 설립 운영규정>

  하지만, 법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새로운 감각이 살아있는 건축물 공간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 일본의 자유학원


ㅁ자형 1층 : 아이들은 늘 자연 속에서 흙을 밟으며 살아야 한다.


- 리텔마이어 교수의 학교건축 연구


  <학교건축을 긍정적으로 형상화하기: 학생들은 색채와 형태를 어떻게 체험하는가>(1994)

  “말을 걸어오는 형상”


- 러시아의 아름다운 학교 운동


학교공간의 교육학적 조성을 위한 제안 




상상력이 살아있는 학교 공간
<부록 1> 지체장애의 한계를 넘어서
<부록 2> 학교공간 건축에서 고려할 사항들

둘째마당 시간
인간, 시간적 존재
삶의 계획으로서의 시간과 희망
학교교육 현장에서 시간이라는 문제

셋째마당 소리
소리, 모든 생명체가 저마다 내는 목소리
소리―가르침과 배움의 자리에서
소리 없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넷째마당 색채
색채에 의한 세계 경험
색채가 존재하는 이유―괴테의 색채론과 교육적 함의
슈타이너의 색채론과 교육적 함의
색채 체험과 표현을 통한 내면의 형성
우리 색은 어디에?―교육적 물음으로서
잃어버린 진실―종교적 색채와 빛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