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문화예술교육2018. 6. 27. 15:5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8,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한국-영국 사례조사 보고서 中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주체는 누구일까

류해석(경기도교육청 장학사)



학교 문화예술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창의적인 시선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를 변화시킬 에너지를 가지게 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학교 문화예술교육이 보다 활기를 띄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술가의 상상력과 현장 교사들과의 협력적 파트너십이 보다 긴밀하게 작동되어야 한다. 예술강사의 예술적 상상력과 창작과정도 중요하지만 그들과 협력해야 하는 학교의 교육과정, 교사들의 예술교육 역량, 관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한국의 교원양성과정을 통과한 교사들은 안정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켜나갈 수 있는 제도적인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 

초등은 교원양성기관에서 예술교과를 전공하였더라도 임용 후에는 모든 교과를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타 교과 수업 시 예술을 활용하는 방법이 많다. 충등은 전공 예술교과로 임용을 치루고, 전공분야를 학교에서 가르치게 되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획가 있으나, 전공 외 다른 장르에 대한 교육은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경우가 생긴다.


영국에서 교사는 학교장에 의해 고용되는 형태로, 학교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추어야 재고용될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개인과 교원모임을 통해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이직률이 높아 교육의 지속성을 담보하지 못할 수도 있다.



1. 예술가적 교사,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움직이는 힘


영국, “대부분의 예술 수업을 교사들이 진행합니다. 언어교사인 레이첼은 드라마적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연극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예술가가 학교와 만났을 때 일어나는 일


학교 안에 예술가적 교사의 존재가 학교의 예술교육 활성화에 영향을 키게 미칠 수 있으나, 예술의 다양한 영역과 장르를 교사가 모두 소화하기는 어렵고, 실제 예술가들의 작업, 예술가가 행하는 교육ㅇㄴ 학생들에게 교사가 줄 수 없는 다양한 가치와 효과를 선물할 수 있음. 그렇기에 한국과 영구 모두 다양한 방문 예술가와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 예술가 및 단체, 기관과의 협력도 이루어지고 있음.


영국의 예술가들과 예술기관들은 Creative Partnership 의 정신을 이어받아 학교에서 예술가들이 더 활발히 활동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학생들의 성장에 예술이 중요함을 증명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3. 한국과 영국의 학교 예술교육의 주체 비교로 본 협력방안


(예술가(예술강사)) 학교 예술교육에서 예술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새로운 시선을 갖게 할 수 있게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거나 학교와 협력하여 예술기반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는 예술적 매개자

(학교교사) 교육과정에서 예술을 기반으로 타 교과와 연계하고 융합하여 예술가의 예술적 상상력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실천하는 예술교육 실행자

(교육전문가) 정부와 지자체, 학교와 예술가의 역할, 예술교육에 대한 평가, 자문, 컨설팅 등 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 및 평가, 환류와 제언

(운영기관) 예술가와 학교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입안하고 예산 확보 및 행정,지정적 지원으로 예술교육이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예술교육 기반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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